해외여행 중 위기상황, 대처하는 방법은?

작성자
오렌지
작성일
-0001.11.30 00:00
조회수
194

6b0dbb35f52f41647365f6d585f165c9_1637112465_8601.jpg
 



안녕하세요! 오렌지투어입니다!



즐겁게 여행을 하려고 현지에 도착했지만 나 자신도 예상치 못한 일이 생길수도 있습니다

오늘은 해외여행 중 위기상황이 왔을때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!


영사콜센터 – 24시간 연중무휴

  • 이용방법
    • 국내 : 02-3210-0404
    • 해외 : +82-2-3210-0404

외교부 ‘해외안전여행 어플리케이션’ 활용

  • 여행경보제도, 위기상황별 대처메뉴얼, 동행, 대사관&총영사관 연락처
 


여권 분실 시 대처방법

외교부해외안전여행정보

· 여권 분실 발견 즉시, 가까운 현지 경찰서를 찾아가 여권분실 증명서를 발급 받습니다.

신분증(주민등록증, 여권사본 등), 경찰서 발행 여권분실증명서 원본, 여권용 컬러사진 2매, 수수료 등을 지참, 재외공관을 방문하여 여권발급신청서(재외공관용), 여권 분실신고서 등을 작성한 후 여권담당자에게 제출합니다.


현금 및 수표 분실시 대처방법

외교부해외안전여행정보

· 여행경비를 분실ㆍ도난 당한 경우, 신속해외송금지원제도를 이용합니다. (재외공관 & 영사콜센터 문의)

· 여행자 수표를 분실한 경우, 경찰서에 바로 신고한 후 분실 증명서를 발급받습니다.

여권과 여행자수표 구입 영수증을 가지고 수표 발행은행의 지점에 가서 분실 신고서를 작성하면, 여행자

수표를 재발행 받을 수 있습니다. 이 때, T/C의 고유번호, 종류, 구입일, 은행점명, 서명을 알려줘야 합니다.

※ 수표의 상하단 모두에 사인한 경우, 전혀 사인을 하지 않은 경우, 수표의 번호를 모르는 경우, 분실 시 즉시 신고하지않은 경우에는 재발급이 되지 않으므로 주의해야합니다.


항공권 분실 시 대처방법

외교부해외안전여행정보 

· 항공권을 분실한 경우, 해당 항공사의 현지 사무실에 신고하고, 항공권 번호를 알려줍니다.

※ 분실에 대비해 항공권 번호가 찍혀 있는 부분을 미리 복사해 두고, 구입한 여행사의 연락처도 메모해둡니다.



수하물 분실 시 대처방법

외교부해외안전여행정보 

 · 수하물을 분실한 경우, 화물인수증(Claim Tag)을 해당 항공사 직원에게 제시하고, 분실신고서를 작성합니다. 공항에서 짐을 찾을 수 없게 되면, 항공사에서 책임을 지고 배상합니다.

※ 현지에서 여행 중에 물품을 분실한 경우, 현지 경찰서에 잃어버린 물건에 대한 신고를 하고, 해외여행자보험에 가입한 경우 현지 경찰서로부터 도난신고서를 발급받은 뒤, 귀국 후 해당 보험회사에 청구합니다.


​중국에서 여권 분실 시 대처방법

외교부해외안전여행정보 

 중국에서 여권분실 도난 사건이 많아, 중국 공안당국은 재외공관으로부터 발급받은 여행증명서가

있더라도, 공안당국이 발행한 여권분실증 명서가 있어야 출국할 수 있으므로, 주의해야 합니다.

· 여권을 분실했을 경우, 먼저 관할 파출소에 신고하여 분실증명서를 발급받고 중국 내 재외공관에 본인이 직접 방문하여 분실신고 (사진3매 지참)를 하여야 한다.

· 공관에서 발급하는 ‘분실여권 말소증명’과 파출소 발행의 ‘분실증명서’와 호텔 등 외국인 합법 거주지 등에서 발급하는 ‘숙박증명(주숙등기표)’을 첨부하여, 분실지역 관할 공안국 외국인출입경관리처에 가서 분실증명서를 발급받는다.

· 공안당국에서 발급받은 분실증명서를 가지고 공관을 방문해 단수여권을 발급받는다.

· 공안당국 외국인출입경관리처에 가서 단수여권에 출국에 필요한 비자를 발급받습니다.


분실 도난 예방책 TIP!

외교부해외안전여행정보 

· 여권이나 귀중품은 호텔 프론트에 맡기거나 객실 내 금고 또는 안전박스에 보관합니다. 그 날 사용할 만큼의 현금만 가지고 다닙니다.

· 현금은 지갑과 가방, 호주머니에 나누어 지닙니다.

· 식당에서는 의자에 가방을 걸어두지 마시고 식사하는 동안에는 가방을 본인 무릎 위에 두는 것이 안전합니다.

· 뒷주머니에는 절대로 지갑을 넣지 마시고 바지 앞주머니나 코트 안주머니에 넣는 것이 안전합니다.

· 가방을 가지고 걸을 때는 어깨로부터 가슴에 가로질러 X자로 맵니다.

· 사람이 많은 출퇴근 시간의 기차나 버스 안에서 가방이나 지갑을 조심합니다.

· 모르는 사람이 시간이나 길을 묻는 등 말을 걸어 올 때에는 조심합니다.

· 호텔 프론트에서 체크인 및 체크아웃시 수하물은 반드시 시선이 닿는 곳에 놓거나 일행이 있을 경우 한사람은 수하물을 지키도록 합니다.


유실물 통합포털 안내

외교부해외안전여행정보

· 재외공관(대사관, 총영사관)은 대한민국 국민의 소유로 추정되는 물건을 습득한 경우, 동 물건을 공관의

'유실물 습득 공지'란 및 '경찰청 유실물 통합포털(http://lost112.go.kr)'에 6개월 간 게시하고 있으며, 동기간 분실자가 물건의 반환을 요구하는 경우

동 사실을 증거로 남긴 후 반환하고 있습니다.



Comments